지금까지 학습한 것으로 파이썬 언어의 기본 문법은 다 익혔다. 하지만 문법은 생각을 나타내는 방법일 뿐이다. 프로그래밍 언어로 현실에서 쓸모 있는 작업을 수행하려면, 무작위 수 뽑기, 시간과 날짜 다루기, 텍스트 가공하기, 파일 읽고 쓰기, 웹 공간에 접속하여 정보 읽어들이기 등 실제 업무와 관련된 여러 기능이 필요하다. 이런 다양한 기능을 미리 만들어 모듈이나 패키지로 묶어 둔 것을 라이브러리라고 하며, 파이썬에 기본 내장된 라이브러리를 ‘표준 라이브러리’라고 한다.

11장에서는 파이썬의 표준 라이브러리 가운데 중요한 기능 몇 가지를 살펴볼 것이다.

프로그래밍 관련 도서의 서술 방식은 크게 ‘튜토리얼’ 방식과 ‘레퍼런스’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튜토리얼 방식은 필요한 지식을 강의하듯 차근차근 알려주는 것이다. 레퍼런스 방식은 기능별·주제별로 사전식으로 설명을 나열해 두고, 독자가 필요할 때 그 내용을 찾아보도록 하는 것이다.

이 책은 전체적으로 튜토리얼 방식으로 서술했지만, 이 장은 튜토리얼과 레퍼런스의 중간 쯤의 방식으로 서술했다. 그러니 독자 여러분도 그 가운데 쯤의 방식으로 이 장의 내용을 읽기 바란다. 즉, 지금 당장 전부 익히려 하기보다는, 전체적으로 살짝 훑어보기만 해라. 그리고 프로그래밍을 하다가 지금 봤던 기능이 필요한 상황이 되었을 때 다시 펴 보고 사용하며 익히는 것이다. 라이브러리를 학습할 때는 그것이 효율적인 방법이다.

11장의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