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페이지는 미완성 초고입니다. 정식 출간된 책으로 학습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11장 다양한 작업을 돕는 라이브러리
라이브러리(library)란 다른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로 사용하기 위해 미리 만들어 둔 프로그램 조각이다. 즉,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모듈·패키지로 만들어 둔 것이다. 한 번 만들어 놓으면 여러 프로그램에서 재사용할 수 있고,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도 있다.
대다수 프로그래밍 언어는 프로그램을 만들 때 공통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미리 만들어 라이브러리로 제공한다. 프로그래밍 언어가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를 표준 라이브러리(standard library)라고 한다. 표준 라이브러리는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기능을 제공하며, 신뢰성도 다른 라이브러리에 비해 매우 높다.
11장에서는 파이썬의 풍부한 표준 라이브러리 가운데 많이 사용되며 중요한 것 몇 가지를 살펴볼 것이다. 현실에 쓸모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작위 수 뽑기·시간 다루기·텍스트 가공하기·파일 읽고 쓰기·웹에 접속하기 등 많은 기능이 필요하다. 이것들을 밑바닥부터 직접 구현하려면 컴퓨터 시스템을 잘 알아야 하며 시간과 노력도 많이 든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 없다. 파이썬 표준 라이브러리에 다 있으니까. 파이썬이 여러분을 위해 준비해 둔 선물상자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하나씩 열어보자.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