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페이지는 미완성 초고입니다. 정식 출간된 책으로 학습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9장을 맺으며
9장에서는 오류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람의 생각에는 언제나 헛점이 있고, 그 생각을 옮긴 프로그램에서도 오류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설령 논리적으로 완벽한 프로그램이라도 실행 환경에 따라 오류가 생길 수 있다. 여러분은 오류를 찾고 해결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알아보았고, 실행 시간에 발생하는 오류를 예외 처리하는 방법과 직접 예외를 정의하고 발생시키는 방법도 배웠다. 충분히 대비를 했으니 오류를 처리하는 과정이 프로그래밍의 즐거운 한 과정이라는 알 것이다.
9장 요약
- 오류 없는 프로그래밍은 없다.
- 오류의 종류에는 구문 오류, 실행시간 오류, 논리적 오류가 있다.
- 오류가 발생하면 당황하지 말고 차분하게 단서를 수집하고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을 생각하자.
- 오류 메시지는 오류 해결의 출발점이다. 로그와 테스트로 좀더 복잡한 오류를 해결하기 위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 스스로 오류를 해결할 수 없을 때는 주위에 물어보거나 인터넷을 검색해볼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 검색부터 하는 습관은 금물이다.
- 실행시간 오류를 해결하려면 다양한 상황에 대한 예외 처리를 해야 한다. 예외 처리를 수행할 때는 try 문을 사용한다.
- 예외는 객체다. class 문으로 새로운 예외 유형을 정의할 수 있다.
- 파이썬이 자동으로 잡아주지 않는 오류나 논리 오류가 있을 때는 raise 문과 assert 문을 활용해 적절히 예외를 발생시키자.
- 파일과 같은 시스템 자원은 뒷정리가 필요하다. with 문을 이용해 안전하게 뒷정리를 수행할 수 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