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장에서는 정보를 컬렉션 데이터로 표현하고 처리하는 여러 가지 요령을 알아보았다. 컬렉션을 중첩하는 방법, 선택과 반복을 이용해 컬렉션을 순회하고 조작하는 방법, 리스트 조건제시법과 컬렉션 조작 함수 등은 프로그램을 만들 때 계속 사용하게 된다. 필요할 때 다시 찾아봐도 좋지만, 책을 보지 않고도 코드를 작성할 수 있을만큼 연습해두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7장까지의 내용이 파이썬 프로그래밍에서 꼭 알아두어야 할 기초다. 지금까지 배운 것을 응용해 실생활에서 접하는 문제를 프로그래밍하여 해결할 수 있고, 간단한 응용 프로그램도 만들 수 있다. 책의 순서대로 계속 학습하기를 권하고 싶지만, 이미 자신감이 많이 생겼고 무언가 만들어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11장과 12장을 참고해 응용 프로그램 만들기에 도전해봐도 좋다.

7장 요약

  1. 컬렉션을 중첩해 다양한 데이터를 표현할 수 있다. 이 때, 하나의 개체의 다양한 특성을 나타낼 때는 사전을, 여러 개체를 한 곳에 모을 때는 리스트를 사용하면 유리하다.
  2. 컬렉션은 for 문을 이용해 순회하면 편리하다. 중첩 데이터도 for 문을 중첩해 순회할 수 있다. 여러 개의 컬렉션을 나란히 순회할 때는 zip() 함수를 함께 활용한다.
  3. 컬렉션을 가공할 수 있다. 모든 요소에 연산을 적용해 수정하고, 전체 요소를 하나의 값으로 누적하고, 조건에 맞는 요소를 걸러내고, 기준을 정해 요소를 정렬할 수 있다.
  4. 컬렉션의 요소에 연산을 적용하거나 선별할 때는 리스트 조건제시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map() 함수와 filter()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요소를 정렬할 때는 sorted() 함수를 사용한다. 더 까다로운 처리가 필요할 때는 for 문을 활용한다.
  5. 컬렉션을 순회할 때는 내부적으로 반복자를 이용한다.
  6. 생성기는 필요한 시점에 값을 계산해 출력하는 특별한 반복자다. yield 문을 포함하는 함수 또는 생성기 식으로 만들 수 있다.